범블로그
article thumbnail

저는 2022년 9월에 대학원 진학을 결정하고,

2023년도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석사과정으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입시를 마치시고 블로그를 작성해주신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대학원에 발을 들이게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제가 대학원을 준비하는 과정과 얻었던 팁을 공유하려 합니다.

 

어떠한 연유로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었고,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한양대학교 신본관

 

1. 대학원 진학 결심

대학원에 오기로 결심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 인공지능 모델을 사용했던 졸업 프로젝트가 재미있었다
  • 개발자가 아닌 연구자가 되고 싶었다

그 때는 더 많은 이유가 있었던 것 같은데 지금 생각해 보면 두 이유가 가장 크지 않았나 싶습니다!

 

 

2.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 연구실 탐색

저는 인서울 대학교에서 학사 과정 마지막 학기를 다니는 중이었고, 자대 대학원을 갈 생각은 없었습니다.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들을 먼저 정하고, 그 안에서 가고 싶은 연구실을 찾아 보았습니다.

 

대학원 생활은 어디까지나 연구가 최우선이기 때문에, 각 학교의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내가 하고 싶은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실을 알아봤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대부분의 컴퓨터 공학 진학 예정자 분들이 현재 하고 싶어하는 연구 분야가 본인이 하고 싶어하는 세부 Task가 아닌 추상적인 대분류일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이 부분은 논문을 읽고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찾아가실 예정이니 큰 대분류만 정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연구실을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컨택

연구실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연구 주제가 내가 하고 싶은 연구 주제와 맞다고 생각되면, 교수님께 메일을 보내 진학을 희망한다는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교수님께 이메일을 보낼 때는, 최대한 자신의 경험과 장점을 간단명료하게 잘 드러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교수님들은 보통 학점연구 경험을 위주로 학생을 선발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학점이 많이 높지 않더라도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연구 주제와 비슷한 경험이 있어서 연구실에 기여를 할 수 있다면 그 부분을 교수님께 어필하는 내용을 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메일과 더불어, 학부 성적 증명서와 CV를 함께 첨부했습니다.

 

저는 이렇게 보냈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저는 OO대학교에서 OO를 전공하고 있는 OOO입니다.

 

저는 OOOOO 분야에 관심이 많은데요,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더 깊은 공부와 연구를 해보고 싶어 메일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졸업 프로젝트에서 OOOOO을 주제로 OOOOO를 이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한 적이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여기(Github 하이퍼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겨울 방학에 OOOOO에 참여하여 OOOOO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졸업 후에는 OOOOO 분야에 대해 더 깊은 공부를 하고 싶어 연구실을 알아보던 중 교수님의 연구실을 알게 되었고, 연구 주제를 보고 제가 찾던 연구실이라 생각하여 꼭 교수님의 지도 하에 연구를 해보고 싶다 생각했습니다.

 

바쁘시겠지만 혹시 시간을 내주신다면 만나뵙고 석사 과정 진학과 관련하여 상담을 받고 싶습니다. 짧은 메일으로는 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할 것 같아 CV와 성적 증명서를 함께 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OOO 올림


 

CV는 https://9yeah.tistory.com/15를 참고하여 제출했습니다!

 

대학원 컨택 준비 과정 (CV, 컨택 메일, 면담 준비) - 타대 공대생

현재는 컨택 후, 면담을 다녀왔고, 학부 연구생으로 출근하기로 결정한 상태입니다. (7월 중순) 아직 대학원 합격까진 아니지만 그래도 준비 과정이 생생한 상태에서 남기는 글입니다. 그냥 이런

9yeah.tistory.com

 

본인이 어떠한 경험을 했고, 연구실에 진학한 이후의 목표를 명확하게 적는다면 교수님께서도 좋게 봐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컨택의 팁을 드리자면

  1. 교수님께 메일 보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2. 교수님께서는 굉장히, 매우매우 바쁘십니다. (이메일에 답장이 오지 않으면 일주일 정도 뒤, 리마인드 메일을 보내시면 답장 받으실 수 있을 거에요.)

 

 

4. 컨택 답장

저는 다른 지원자 분들에 비해 뛰어난 점이 없었습니다.

학점도 높지 않고, 경험도 많지 않아서 학교 입시 합격 이후에 면담하자는 대답만 받게 되었습니다.

 

이 때 많이 불안해서 대학원 입시와 취업준비를 동시에 병행하였습니다.

 

 

5. 대학원 지원

8만원이 순식간에 사라졌다

 

한양대학교 대학원 신입생 모집요강에 나온 필수제출서류입니다.

한양대학교는 서류를 등기로 제출해야 해서 입학지원서는 유웨이어플라이 홈페이지에서, 졸업/성적증명서는 학교에서 발급받아 인쇄했습니다.

학업계획서는 나에 대한 소개, 위에 서술한 대학원 진학 동기, 앞으로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지에 대해 정말 소탈하게 적어내려갔습니다.

 

해당 서류를 모두 제출하고, 약 이틀 뒤 바로 서류도착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6. 면접 준비

대학원 면접을 준비하며 4년간 들었던 수업의 모든 수업자료를 훑었습니다.

특히 자료구조, 알고리즘, 운영체제와 같은 CS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과목들을 많이 보았던 것 같습니다.

 

별다른 준비라기보다는 기본적인 질문인 자기소개, 지원 동기 등을 먼저 준비하고 자연스럽게 말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특히 https://wookidocs.tistory.com/30를 참고하여 이 자료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 외웠습니다!

 

컴퓨터공학과 대학원(석사, 박사) 면접 대비 속성 자료

컴퓨터 공학과 대학원(석,박사) 면접 대비 속성 자료 석사 면접 준비 당시 학부 때 배웠던 이론들을 다시 정리하면서 준비했던 속성 자료. 오랜만에 보니 그 때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여. 요새 대

wookidocs.tistory.com

 

 

7. 면접

딱히 서류 합/불합 통보는 받지 못했고, 면접 날짜와 시간을 문자로 받게 되어서 시간에 맞춰 가게 되었습니다.

 

저는 정장이 없어서 셔츠 + 슬랙스에 코트를 입고 면접장에 도착했는데, 대부분 정장을 입고 계셔서 놀랐습니다.

 

신분증과 수험표 검사를 진행하고, 전자기기 사용 금지같은 부분은 없었습니다.

 

대기실에 앉아 있다가 차례가 되어 호명되면 면접장 앞 의자에 앉아 대기하다 1명씩 들어가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교수님 3명이 면접관으로 계셨고, 3:1 면접으로 혼자 진행했습니다.

 

들어가자마자 자기소개 없이

  • 자료구조
  • 알고리즘
  • 운영체제
  • 네트워크
  • 선형대수
  • 인공지능
  • 이산수학

중 2과목을 선택하라고 하셔서 운영체제, 네트워크 2과목을 골라 교수님들께서  1문제씩 문제를 내셨습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 확실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나왔던 문제를 설명하자면

  • 3개의 Process가 있고 Process들이 각 2개의 Thread를 가지게 되면, 가상 메모리의 개수는 몇개인가?
  • TCP/UDP의 차이는?
  • UDP가 우리 생활의 어느 곳에서 사용되는가?
  • Heap이 무엇인가?

의 문제가 나왔는데 제 대답이 맞는지 확신하지 못해 답은 각자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답을 잘 못하시더라도 교수님들이 정답으로 수렴할 수 있도록 힌트도 조금씩 주셔서 일단 아는 대로 대답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위의 문제만 질문하셨고, 약 10분간 진행되었습니다.

따로 개인 학업 계획서나 지원서를 보고 질문은 없었습니다.

 

 

7. 대학원 합격 후 교수님과의 면담

면접을 보고 약 2주 뒤, 합격 문자를 받게 되었습니다.

합격!

문자를 받자마자, 교수님께 다시 메일을 드렸습니다.

메일은 이렇게 보냈는데,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2023년 전기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석사과정에 합격하여 입학 예정인 OO대학교 OO과 OOO입니다.

저번에 메일드린 이후에 한양대학교에 입학할 자격이 주어져서 교수님의 지도를 받고 싶어 다시 연락드렸습니다.
바쁘시겠지만 혹시 시간을 내주신다면 만나뵙고 석사 과정 진학과 관련하여 상담을 받고 싶습니다. 짧은 메일으로는 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할 것 같아 CV와 성적 증명서를 다시 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OOO 올림

당일 바로 답장이 와서 면담 날짜를 잡게 되었습니다.

교수님과의 면담 당시에도 저는 셔츠와 슬랙스, 코트를 입고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너무 프리하게만 입고 가지 않으면 딱히 복장은 신경쓰지 않는 느낌이어서 단정한 복장만 입고 가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교수님과의 면담을 진행하며 느낀 점이 몇 가지 있었는데,

  1. 내가 조금 못한 부분이 있더라도 이유를 증명할 수 있다면 상관없다
  2. 애매하게 알면 모르는 것이다 - 모르면 모른다고 대답해야 한다
  3. 교수님은 나와 1분만 대화해도 내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안다

1번은 제 성적 관련한 질문에서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는 1학년 때 성적이 굉장히 낮았는데, 꾸준히 우상향하여 학점이 좋아진 케이스입니다.

따라서 1학년 때는 어떤 문제가 있었고, 어느 시점에 정신을 차려 성적이 좋아졌다는 것을 증명하니 교수님께서 수긍하시며 인정해 주셨습니다.

 

2번은 인공지능 관련 질문에서 느끼게 되었습니다.

학부생 시절 경험했던 단순한 인공지능 모델 사용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하게 될 연구와는 거리가 멉니다.

이러한 모델들의 논문을 읽지 않고, 단순히 사용해본 사람이 교수님 앞에 가서 모델에 대한 설명을 하게 되면 틀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확실히 알고 있는 부분까지는 교수님께 설명하고, 그 이후는 모르겠다고 말씀드리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교수님과 면담을 끝내고, 약 한달 뒤 합격 문자를 받고 대학원, 그리고 연구실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현재 지도교수님의 연구실에 다니고 있어 추후 통지를 받지 못했지만,

첫번째 이메일
첫번째 이메일에 답장 후 받은 회신

 

어떤 과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컨택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합격하게 되면 대학원 진학을 못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8. 느낀 점

연구실 첫 출근 이후 두 달정도 매일 논문 읽고, 강의를 들으면서 느낀 점이나 입학 전에 해두면 좋을 것들을 알려드리자면,

  1. 연구실에 오기 전 내가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와 Task를 정한다
  2. 영어, 기초 전공 공부 등을 숙지해둔다
  3. 연구를 할 때 기초가 되는 기초 논문들을 미리 읽어 본다

이 모든 것이 중요하지만 1번 문항을 완성하고 간다면 한 학기동안 여러 고민과 시간 낭비를 많이 덜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대학원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하세요!

profile

범블로그

@이범석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